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활용
HOME 데이터 활용 LOD 소개

LOD소개

개요

안전먹거리 LOD(Linked Open Data)는 국가 공공정보인 안전먹거리 정보에 대해 다양한 유관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의미적 연결성을 강화하여 식품안전정보에 관한 다양한 서비스나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LOD 형태로 제공합니다. 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안전먹거리 데이터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CC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 형태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안전먹거리 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나 서비스가 개발되는데 사용되었으면 하며, 타 분야에서도 관련된 내용을 쉽게 연계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대상 데이터 및 서비스 구축 방향 선정

안전먹거리 LOD는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의 안전인증정보(HACCP) 및 업체,농장 정보 등의 내부 데이터와 식품의약품안전처 내 관리되고 있는 식품들의 원재료 및 첨가물 등에 대한 정보들을 의미 관계 정보에 따라 묶어서 통합한 데이터 혹은 링크 형태로 융합하여 만들어 졌습니다. 해당 원천 정보들은 웹, DBMS 등 의 다양한 형식으로 존재하며, 이를 시맨틱 서비스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LOD 기반의 통합 DB로 융합하였습니다. 융합된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구축된 트리플데이터는 479만 triple 수준으로 본 데이터를 열람 할 수 있는 LOD 발행 페이지와 LOD를 활용한 FRESH 서비스를 통해 제공됩니다.

온톨로지 모델 구축

온톨로지 모델 구축

안전먹거리 LOD는 안전먹거리 통합 DB를 바탕으로 안전먹거리에 적합한 온톨로지 모델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였으며 활용성을 위하여 다양한 표준을 활용하여 모델링을 수행하였습니다.

HACCP : 안전먹거리 온톨로지는 축산물안전관리인증원 내 정보와 식약처의 식품 관련 주요 콘텐츠 정보들을 제공 합니다.

Class Property 정의

구축된 class들의 연관성을 구축하며 각 class에 대한 세부정보 제공을 위하여 약 150개 이상의 property를 구축하고 활용하였습니다.

인스턴스 구축

구축된 온톨로지 모델 및 인스턴스 변환 규칙에 의하여 약 479만건의 Triple data를 RDF 형태로 구축 및 발행하였습니다.

LOD 발행 서비스

안전먹거리 LOD(Linked Open Data)는 식품안전정보에 대한 정보를 일반인이 손쉽고 편하게 접근하여 활용 가능할 수 있도록 data의 개방을 목적으로 구축되었으며 현재는 업체 및 안전정보를 기반으로 한 정보들을 위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개된 정보는 FRESH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 하실 수 있으며 향후에는 FRESH 서비스를 통해 제품정보 등의 다양한 정보를 많은 분야와의 연계를 통해 통합, 확대 적용 될 예정입니다.